기업 경영분석 연구

본문 바로가기
비영리법인 (Non-proft Organizton)
KBMRI (K·Business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 HOME>아카데미>기업 경영분석 연구
  • 기업 경영분석 연구
    • 기업경영분석은 기업의 재무적 신용상태나 채무상환능력을 파악, 경영자의 효율적인 재무관리 및 경영 합리화를 위한 수단 등 각종 경영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기업이 어느 만큼의 성과를 변석하며 또한 현재 기업이 어떤 환경에 놓여 있는가 하는 것을 종합적으로 파악 및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기업경영분석은 기업 내 · 외부의 이해관계자를 위해 재무예측에 의한 미래의 현금흐름을 관찰 및 예측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투자안의 수용에 대한 의사결정, 자금의 조달 및 운용의 계획수립과 활용방안 분석 등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기업의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의 재무제표에 나타난 수치 등 기업 가계부의 기초자료 역할을 한 기업의 건강진단은 기업의 수익성·안정성·성장성을 나타내는 각종 재무비율을 산출하는 것이며, 이를 근거로 표준비율이나 과거 경영실적, 다른 회사의 경영실적 및 경기변동과의 관계 등과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어떤 기업이 이익을 많이 내고 있는지, 재무구조가 건실하고 또한 경기의 불황 때에도 이겨낼 힘이 있는지 그리고 자산과 매출이 잘 늘어나 장래성이 있는지 등을 검토하여 그 기업의 경영상태를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여러 기관들이 발표하는 연간 랭킹 결과를 분석하고, 연도별 지표 분석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최신 동향과 이슈를 연구 및 개선방안과 향후 연구에 있어 나아갈 방향을 도출하는 것이다.


  • K기업경영연구원
    본원 및 편집위원회: 서울 서초구 사임당로 28, 519호 (서초동, 청호나이스)
    비영리법인 사업자등록번호: 230-82-67011
    Fax: 0504-378-0234
    이메일: kbmri-npo@naver.com

    연구원후원: 농협 301-0275-9359-31 (케이(K)기업경영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