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 연구

본문 바로가기
비영리법인 (Non-proft Organizton)
KBMRI (K·Business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 HOME>아카데미>지속가능경영 연구
  • 지속가능경영 연구
    • 지속지향성(sustainability)은 자연이 다양성과 생산성을 유지하고, 생태계를 균형 있게 유지하며 기능하는지 연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이것은 생태계가 미래에도 유지할 수 있는 제반 환경이란 의미로서 미래 유지가능성으로 요약된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류가 자연을 착취하고 파괴한 역사가 지속되어 왔으며, 지구의 자정 기능을 초과하여 이로 인한 여러 재해 및 생태계 파괴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맞서 인류가 우리를 둘러싼 자연환경과 어떻게 조화롭게 살아가고, 보호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기 위하여 지속가능성이 주요 이슈로 대두되었다.

       

      지속가능 발전은 인간과 자원의 공생, 개발과 보전의 조화, 현 세대와 미래 세대 간의 형평 등을 추구한다. SustainabilitySustainable development 및 경제적 발전과 환경 보호 등은 이러한 변수들의 이해관계에 대한 대립의 균형을 추구한다. 또한 기업 경영에서 지속가능성의 관심 증가로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이 확산되면서 사회책임투자(SRI) 펀드가 향상되고 있다.

      시장지향성은 현재와 미래의 고객욕구를 포괄하는 시장정보의 전사적인 창출, 창출된 시장저보의 전사적 전파, 그리고 적절한 반응성을 의미한다. 시장지향성 연구센터는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적 우위를 지속시키기 위하여 고객에게 우월한 가치를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창조하는 기업문화로서 장기적인 기업의 이윤을 확보하기 위하여 고객의 관심을 제일 먼저 고려한 신념들의 집합을 추구한다.

       


  • K기업경영연구원
    본원 및 편집위원회: 서울 서초구 사임당로 28, 519호 (서초동, 청호나이스)
    비영리법인 사업자등록번호: 230-82-67011
    Fax: 0504-378-0234
    이메일: kbmri-npo@naver.com

    연구원후원: 농협 301-0275-9359-31 (케이(K)기업경영연구원)